'로비스트' 박수환 문자② 조선일보 기자들이 받은 비행기 티켓, 에르메스 그리고 전별금

2019년 01월 29일 16시 36분

2016년 8월, 송희영 당시 조선일보 주필과 대우조선해양의 유착 관계가 폭로돼 언론과 재계의 검은 거래가 또다시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이 사건은 검찰 수사로 이어졌고, 송 전 주필은 접대골프, 초호화 해외여행 등 향응을 제공받은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았다. 현재 2심 재판이 진행중이다.

그런데 송 전 주필과 대우조선해양 사이에는 연결고리가 있었다. 바로 홍보대행사 뉴스컴의 박수환 대표였다. 그는 언론과 기업을 연결하는 ‘로비스트’였다.

뉴스타파는 지난 수개월간 언론과 기업의 부적절한 공생관계를 취재해 왔다. 그 과정에서 둘 사이의 관계를 노골적으로 보여주는 방대한 자료를 입수했다. 바로 ‘로비스트’ 박수환의 휴대폰 문자 파일이다. 2013년 1월부터 2015년 7월까지 박수환의 휴대폰에 저장됐던 것으로 총 2만 9534건에 달한다.

문자의 상당부분은 사적인 내용이거나 회사업무와 관련된 것이었다. 하지만 일부 문자에서 언론과 기업의 부적절한 공생, 유착관계를 보여주는 흔적들이 확인됐다. 뉴스타파는 박수환 문자에 등장하는 언론인 등 사회지도층 인사들의 민낯을 연속보도한다.

<편집자 주>

박수환 대표와 그의 고객사에서 선물이나 금품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조선일보 기자 3명의 문자내용이 ‘박수환 문자’ 파일에서 확인됐다. 또 이들이 박수환의 부탁을 받고 청탁성 기사를 넣거나 비판기사를 뺀 정황도 일부 드러났다.

송의달 조선일보 편집국 선임기자, 강경희 조선비즈 디지털편집국장, 박은주 조선일보 디지털편집국 사회부장이다.

▲ 강경희 조선비즈 디지털편집국장(왼쪽), 송의달 조선일보 편집국 선임기자, 박은주 조선일보 디지털편집국 사회부장(오른쪽). 이들은 박수환 뉴스컴 대표와 그의 고객사로부터 선물 또는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박수환 뉴스컴 대표를 통해 딸의 대기업 인턴 채용 특혜를 받았다고 의심되는 송의달 조선일보 편집국 선임기자. 그가 대기업에서 미국 왕복 항공권을 받은 정황이 ‘박수환 문자’에서 추가로 확인됐다.

2015년 6월, 파리바게뜨 등을 운영하는 국내 1위 제빵업체인 SPC그룹은 송의달 선임기자 부녀의 영문이름과 생년월일, 미국여행 일정과 비행기 편명을 박수환에게 전달했다. 박수환은 이 문자를 곧바로 부하직원에게 보냈다. SPC그룹이 박수환을 통해 송 기자 부녀의 항공권을 대신 구매한 것으로 보이는 내용이다.  

싱턴행, 뉴욕발 대한항공 왕복 티켓의 가격은 일반석 기준 150만 원 정도. 두 사람의 왕복 티켓 비용은 최소 300만 원 이상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문자들이 오가기 두 달 전인 2015년 4월, 조선일보에는 SPC그룹이 운영하는 파리바게뜨를 홍보하는 기사가 실렸다.

▲ 2015년 4월 4일 조선일보에 실린 SPC그룹 홍보기사. ‘박수환 문자’에는 당시 송의달 산업부장의 강행으로 이 기사가 지면에 실렸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그런데 기사 게재 이틀 전부터 SPC그룹 김 모 상무와 박수환 뉴스컴 대표 사이에 여러차례 문자가 오갔다. 조선일보 측이 “싣기 힘들다”고 했지만, 김 상무의 부탁을 받은 송의달 당시 조선일보 산업부장이 기사 강행을 결정했다는 내용이다.

이후 박수환이 부하직원과 주고받은 문자에는 이 SPC그룹 관련 기사가 ‘1억 원 짜리였다’는 내용도 들어있다.

SPC 그룹이 송 기자 부녀의 미국행 항공권을 끊어준 직후인 같은 해 7월에는 파리바게뜨의 프랑스 파리 현지 매장을 알리는 홍보기사가 다시 한 번 조선일보에 실렸다.

취재진은 SPC그룹과 문자 속 인물인 김모 전무에게 여러차례 연락해 송 기자 부녀의 항공권 등 ‘박수환 문자’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하지만 아무런 답도 해오지 않았다. 송의달 기자는 “특별히 할 말이 없다”며 취재에 응하지 않았다.

‘언론과 기업’의 3각 거래...박수환이 선물 주고 비용은 기업에 청구  

박수환 문자에 등장하는 기업 중 일부는 언론인들에게 로비용 선물을 주는 과정에서 홍보대행사인 뉴스컴을 적극 활용했다. 뉴스컴이 특정 기업을 위해 언론인 등에게 줄 선물을 준비한 뒤, 비용을 해당 기업에 청구하는 방식이었다. 홍보대행사가 로비대행까지 맡은 것이다. ‘박수환 문자’에는 그 과정이 적나라하게 들어있다.

2016년 검찰의 대우조선해양 수사 당시 박수환의 집에서 나온 수십개의 에르메스, 샤넬 등 명품 가방의 용처를 짐작케 하는 문자 내용이다.

박수환 문자에 따르면, 2014년 9월 강경희 당시 조선일보 사회부장은 박수환에게 에르메스 스카프를 전달받았다. 문자를 받은 직후 강 부장은 감사 문자를 보냈다.

취재진은 현재 조선비즈 디지털편집국장을 맡고 있는 강경희 국장을 찾아가 ‘어떤 이유로 고가의 선물을 받았는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는지’ 등을 물었다. 그는 이렇게 답했다.

회사 안내데스크에 맡겨진 물건을 보고 부담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다음날 퀵서비스를 통해 돌려보냈습니다. 박수환 대표는 저에게 2번 비싼 선물을 보냈는데, 경제부장으로 발령났을 때 보낸 선물은 제가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2016년 송희영 주필 사건이 터진 뒤 회사에 그 사실을 보고했습니다. 명품 스카프 선물을 받은 것이 대외적인 시각에서 보면 과도하다고 비판할 수 있겠는데, 그런 비판은 달게 받아들이겠습니다.

강경희 조선비즈 디지털편집국장

2014년 2월, 미국 연수를 앞두고 있던 박은주 당시 조선일보 문화부장이 박수환 대표와 만나 전별금 명목의 금품을 받은 사실도 ‘박수환 문자’로 확인됐다.

이후 박수환이 자신의 고객사가 개최하는 한 전시회의 소개 기사를 부탁하자, “기사가 나오면 주소 찍어드릴테니 편하게 계세요”라고 답하며 게재를 약속했고, 실제로 기사가 나오자  링크를 전달했다.

박수환의 요청을 받고 박수환의 고객사인 SPC그룹에 불리한 기사를 삭제한 정황도 문자를 통해 확인됐다.

취재진은 현재 조선일보 논설위원을 거쳐 디지털편집국 사회부장을 맡고 있는 박은주 기자에게 연락해 문자에 대한 입장을 물었지만 박 기자는 답변을 거부했다.

취재 : 한상진, 홍여진, 강민수, 강현석
연출 : 신동윤, 박경현
촬영 : 최형석, 정형민, 신영철
편집 : 박서영
데이터 : 김강민
CG : 정동우
디자인 : 이도현
음성대역 : 전숙경 남유경 윤동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