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정부는 보안구멍 ‘엄중 문책’... 한수원은 ‘제보자 색출’

2014년 09월 26일 20시 49분

핵발전소 전산망 보안에 구멍이 뚫렸다는 뉴스타파 보도와 관련해 정부가 긴급 현장 조사에 나섰고, 주무 부처 장관은 “굉장히 심각한 문제”라며 정보보안 관리실태를 전반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2014092403_01

▲ 뉴스타파 취재결과, 영광과 고리 핵발전소 2곳에서 지난 10년 동안 한수원 간부 직원들은 자신의 내부 업무용 컴퓨터 계정과 비밀번호를 용역업체 직원과 공유하고, 용역직원들에게 대리 결재를 맡긴 것으로 드러났다.

산업통상자원부, 조사단 구성해 영광 핵발전소 현장 조사 나서

산업통상자원부는 9월 24일 감사 담당과 보안전문가 등으로 구성한 6명의 조사단을 영광 핵발전소에 파견해 현장 조사를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뉴스타파가 영광 핵발전소 등에서 한수원 직원들이 내부 컴퓨터 접속 계정과 비밀번호를 용역업체 직원들에게 알려주고 업무 일지 작성과 결재 등을 대신 처리하도록 하는 등 원전 내부 보안 시스템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한 지 하루 만이다. 조사단은 현지에서 핵발전소 방사선 안전관리 담당 간부와 직원들을 대상으로 보안 규정 위반과 근무 태만 여부 등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2014092403_02

▲ 뉴스타파 보도 이후, 산업통상자원보는 보도설명을 내놓고 현장조사에 들어갔다.

신희동 산업부 원전산업관리과장은 뉴스타파와의 통화에서 “조사 결과, 보안 규정 등을 위반했다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 문책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윤상직 장관, “굉장히 심각한 문제, 보안관리 실태 전반적 점검하겠다”

산업부는 ID와 비번 공유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고리 핵발전소에 대해서도 경위 파악을 위한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등 다른 핵발전소에 대해서도 조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5일 기자 간담회에서 뉴스타파 보도로 원전 전산망 보안 문제가 드러난 데 대해 “굉장히 심각한 문제로 보고 있다”며 “산하기관 전반의 정보보안 관리실태를 전체적으로 다 들여다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문제의 당사자인 한수원 쪽의 기류는 다르다. 한수원 역시 자체 조사를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는 내부적으로 전산망 계정과 비밀번호를 용역업체에 공유해온 사실을 뉴스타파에 알린 제보자 색출에 나선 것으로 드러났다.

한수원, 뉴스타파 보도 이후 내부 제보자 색출에 나서

핵발전소의 한 직원은 “뉴스타파 보도가 나간 뒤 ID와 비밀번호의 공유를 금지시켰고, 공유 사실을 외부에 알린 직원을 찾고 있다”고 뉴스타파 취재진에게 털어놨다. 이 직원은 뉴스타파에 이런 사실을 알린 이유는 “핵발전소 안에서는 (잘못된 것을) 고치려 하기보다는 피해가려고만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시험성적서 위조와 한수원 직원의 뇌물 수수 등 대형 원전 비리가 터지면서 정부는 대대적으로 원전 개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번 뉴스타파 보도와 그 이후 한수원 측이 보여주고 있는 태도는 원전 개혁이 여전히 멀었음을 잘 보여준다.

오영식 의원(국회 산업통상자원위)은 “단지 한수원 직원들의 업무 편의를 위해 적법한 절차 없이 내부 컴퓨터의 계정과 비밀번호가 공유되고, 핵발전소 핵심 정보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한 것은 원전 안전 관리가 매우 심각한 상태임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국회 차원에서 강도높은 시정 조치와 문책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단독] 핵발전소 컴퓨터 망 ‘비번’ 공유…용역업체 대리결재 횡행

└ [단독] 마음만 먹으면 원전 설계도까지…말로만 최고 보안시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