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했잖아요"... '김미나 구하기' 나선 창원 시의원들

2023년 01월 31일 17시 00분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족들을 향해 막말을 쏟아내 논란을 일으킨 김미나 창원시의원의 의원직 제명이 불발됐다. 지난 1월 18일 창원시의회가 김 의원 제명안을 본회의에 상정했지만 부결됐다. 출석 의원 44명 중 김 의원 제명에 찬성한 사람은 20명에 불과했다. 김 의원은 자신이 소속된 국민의힘이 주도한 절차에 따라 '의회 출석정지 30일’ 징계만 받게 됐다. 
뉴스타파는 김 의원의 제명안이 부결된 직후 창원시의회를 찾아가고 의원들에게 일일이 연락해 김 의원 제명안 부결에 대한 입장, 김 의원 망언에 대한 생각을 물었다. 김미나 의원과 같은 국민의힘 소속 의원 여러 명이 “김미나 의원의 생각이 외부에 잘못 알려진 것 같다”, “김 의원 제명을 결정한 창원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조사결과를 보지 못했다”는 식으로 김 의원을 감쌌다. 특히 남재욱 창원시의원(국민의힘)은 “김 의원이 이미 사과했으니 우리 사회가 사과를 받아주고 더는 문제삼지 말아야 한다”는 식의 입장을 내놨다. 
김 의원은 자신이 SNS에 올린 글에 대한 입장, ‘의회 출석정지 30일’ 징계에 대한 입장을 묻는 뉴스타파 이메일 질의에 “징계에 대해 억울한 점은 없지만, 언론조작이 있었다”는 취지로 답했다. 김 의원은 답변서 말미에 뉴스타파 취재진을 향해 “그만하시고 좀 더 생산적인 일에 집중하시죠”라고 적었다. 
국민의힘 소속 김미나 창원시의원 (출처: 창원특례시의회 홈페이지)

창원시의회, 김미나 의원 제명안건 부결…44명 중 20명만 제명 찬성

지난 1월 18일 창원시의회는 김미나 의원에 대한 제명안을 본회의에 상정했다. 재적 의원 45명 중 44명이 표결에 참여했다. 하지만 결과는 부결. 김 의원 제명에 찬성한 의원은 20명에 불과했다. 김 의원이 제명이 결정되려면 재적인원(45명)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30명 이상이 찬성했어야 했다. 
현재 창원시의회는 김미나 의원이 소속된 국민의힘이 사실상 장악하고 있다. 재적 의원 45명 중 국민의힘 소속이 27명, 더불어민주당 소속이 18명이다. 김 의원과 같은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무더기로 김미나 의원 제명에 반대한 것으로 추정된다. 
김 의원은 제명 대신 ‘의회 출석정지 30일’ 징계를 받았다. 창원시의회를 장악하고 있는 국민의힘이 주도해 결정한 징계다. 국민의힘이 만든 징계 의결서에는 “김 의원이 SNS에 올린 글은 이태원 참사 유가족을 폄훼한 것이 아니라 사건에 대한 정치적 견해를 밝히는 개인적인 소신”이라고 적혀 있다.
김 의원은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직후부터 지난 12월까지 여러 차례에 걸쳐 SNS상에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을 비난하는 막말을 올린 바 있다. “나라 구하다 죽었냐”, “시체팔이” 같은 차마 입에 담기 힘든 말이었다. 김 의원은 자신의 글이 논란이 된 뒤에는 "제가 공인인 걸 인식하지 못했다”고 말해 또 논란을 일으켰다.
김 의원의 막말이 알려지자 곳곳에서 징계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은 김 의원에 대한 형사고소장을 제출하며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김 의원이 속한 창원시의회 홈페이지에도 김 의원의 막말을 비판하는 글 500여 개가 올라 왔다. 지난해 12월 16일, 창원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 18명은 김 의원 제명을 요구하는 징계요구서를 제출했고, 지난 1월 17일 여야 동수로 구성된 창원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와 창원시 윤리심사자문위원회는 조사를 거쳐 김 의원 제명 안건을 본회의에 상정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김 의원에 대한 제명안이 부결되자 본회의장에서 전원 퇴장했다.

“김미나 게시글도, 윤리위 조사결과도 제대로 안 봤다” (국민의힘 창원 시의원들)

김 의원에 대한 제명안이 창원시의회 본회의에서 부결된 뒤, 뉴스타파는 창원시의원들을  일일이 찾아가고 연락해 ‘김 의원 제명이 불발된 이유’, ‘김 의원 망언에 대한 창원시의원들의 생각과 입장’을 물었다. 가장 먼저 연락이 닿은 남재욱 국민의힘 소속 창원시의원은 ‘김미나 의원이 세월호와 연관지어서 한 말이 와전된 것 같다’는 식으로 김 의원을 감쌌다.
(김미나 의원의) 표현 방법은 완전히 잘못된 겁니다. 근데 그분이 아마 그런 이야기를 한 것은 세월호 부분하고.. 아마 조금 연관을 지어서 한 거 같아요...(중략)...어떤 외부 세력들이 순수한 가슴아픈 유가족을...

남재욱 창원시의원 (국민의힘)
남 의원과 같이 국민의힘 소속인 권성현 의원은 “김미나 의원이 SNS에 올린 글과 사진을 정확히 확인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소속 김우진·홍용채 창원 시의원은 김미나 의원이 시의원으로서 자격이 없다는 결론을 내놓은 창원시 윤리심사자문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의 조사결과를 살펴보지도 않고 김 의원 제명 안건 표결에 참여했다는 취지로 말했다.   
- 윤리자문위나 윤리특위가 제안한 권고안을 살펴보셨나요?
"모르겠습니다. 제가 보지는 못했습니다"- 윤리자문위나 윤리특위 결론을 자세히 살펴보지 않았다는 말씀이죠?
"네."

김우진 창원시의원 (국민의힘)

“이미 사과했는데, 뭘 어떻게 하라는 건지…” (국민의힘 남재욱 창원 시의원)

국민의힘 소속인 남재욱, 김헌일 창원시의원은 김미나 의원이 이미 공개 사과를 했기 때문에 제명시킬 이유가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
사과를 했고 사과를 받아들여야 사회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잖아요...(중략)...사과를 했는데도 사과를 계속해라 그러면 뭘 어떻게 하라는 건지...

남재욱 창원시의원 (국민의힘)
한마디로 김미나 의원이 자신이 SNS에 올린 글에 대해 충분히 반성하고 사과했으니 이제 더는 문제 삼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취재진은 이런 주장과는 거리가 먼 얘기들을 김 의원의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었다. 김 의원이 망언 파동 직후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을 비판하는 언론보도는 모두 언론조작”이라는 식으로 말하고 다녔다는 것이다. 김미나 의원이 운영하는 창원 소재 주유소 인근 상인은 뉴스타파와의 인터뷰에서 “조심하지 그랬냐고 하니 ‘언론조작’이라고 하더라”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13일, 김 의원은 자신의 망언에 대해 공개 사과한 바 있다. “유가족 여러분들께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 공인임에도 부적절한 글을 개인 SNS에 올렸다. 이번 일을 계기로 더 크게 반성하고 더 성실히 봉사하겠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공개 사과 바로 직전 김 의원이 자신이 즐겨 이용해 온 페이스북에 아래와 같은 글을 올린 사실이 알려져 또다시 논란이 됐었다.    
지난해 12월 13일, 김미나 창원시의원은 자신의 망언에 대한 공개 사과 몇 시간 전 SNS에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불쾌함을 드러낸 글을 올렸다. (출처: 김미나 의원 페이스북)

“언론이 조작…그만하고 생산적인 일에 집중하시죠”(김미나 이메일 답변)

뉴스타파는 최근 김미나 의원에게 전화와 이메일로 연락해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대한 입장’ 등을 물었다. 김 의원은 먼저 ‘의회 출석정지 30일’ 징계를 받은 데 대해선 “억울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 ‘망언 논란이 언론조작의 결과라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엔 “네, 그렇게 생각합니다”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답변서 말미에 뉴스타파 취재진을 향해 “이상입니다. 그만하시고 좀 더 생산적인 일에 집중하시죠. 메일도 차단해야겠군요”라고 적었다.  
김미나 의원은 국민의힘 주도로 ‘의회 출석정지 30일’ 징계를 받았지만, 이 기간에도 매달 400만 원에 달하는 의원 활동비는 그대로 받는다. 징계가 아닌 ‘유급휴가’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지난해 12월 13일 공개 사과한 뒤, 김 의원은 아무 일도 없다는 듯이 공개 석상에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1월 13일 국민의힘 경상남도당이 주최한 ‘경남 여성 시·군의원 협의회’에도 참석했다.(아래 사진)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족들에 사과하는 태도는 찾아볼 수 없었다. 
지난 1월 13일 김미나 의원은 국민의힘 경상남도당에서 열린 경남 여성 시·군의원 협의회에 참석했다. 뒷줄 왼쪽에서 두번째가 김 의원. (출처: 국민의힘 경상남도당 홈페이지)
제작진
취재박채린 김주형 강현석
영상김기철 신영철
편집정지성
CG정동우
디자인이도현
출판허현재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