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파 X KBS시사직격] 대장동 카르텔의 기원...‘만배 형과 영수 형’

2023년 04월 22일 03시 40분

뉴스타파는 검찰이 법원에 제출한 대장동 사건의 증거기록 40,330쪽을 확보해 대장동 비리의 실체를 파헤치고 있다.  그중 하나가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대장동 업자들과의 유착 의혹이다.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부국장은 20년 가까이 법조기자로 근무했다. 오랜 법조기자단 이력은 고위 법조인들과의 인맥을 쌓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이를 보여주듯 ‘50억 클럽’으로 거론된 6명 중 5명이 고위 법조인이다. 또 다른 대장동 업자인 남욱조차 2021년 검찰 조사에서 “김만배가 고위 법조인들과 친한 건 사실”이라며, “솔직히 지금도 김만배에 대해서 검찰에서 진술하는 것이 겁이 납니다”라고 말할 정도였다.
대장동 업자들의 목소리가 생생하게 담긴 ‘정영학 녹취록’에는 ‘형’이라는 단어가 2,500번가량 나온다. 김만배 전 기자는 후배들에게 자신을 ‘만배 형’이라 부르게 하고, 가까이 지내고 싶은 이들은 ‘형’으로 모시며 네트워크를 넓혀갔다. 그 형 중 하나가 박영수다.
김만배와 ‘50억 클럽’ 멤버인 박영수 전 특검의 관계는 각별하다. 박영수의 딸은 화천대유에 근무했고, 외사촌은 대장동 5개 블록의 분양권까지 받으며 수백억 원을 챙겼다. 최근 검찰은 최근 박영수 전 특검을 압수 수색했다. 박 전 특검은 대장동 업자들이 사업 초기에 은행 컨소시엄을 구성할 때 도움을 준 혐의를 받고 있다.
2011년 대검 중수부가 저축은행 비리 사건을 수사할 때, 조우형의 변호를 맡은 이가 바로 박영수였다. 대장동 사업의 밑천은 부산저축은행의 예금이었다. 부산저축은행 박연호 회장의 처남 조우형이 여러 저축은행에서 대장동 사업자금 1,805억 원을 불법으로 대출했다. 조우형은 천화동인 6호 실소유주였고, 283억 원가량의 배당금을 챙겼다. 그는 여러 번 검찰 조사를 받았지만, 번번이 풀려났다. ‘수사 무마 의혹’의 중심에 김만배와 박영수가 있다.  
이 두 사람은 어떻게 초대형 부동산 비리 사건의 한가운데에 서게 되었을까. 뉴스타파와 KBS 시사직격팀은 <대장동 카르텔의 기원...‘만배 형과 영수 형’>편을 공동 취재, 제작했다. 
제작진
취재봉지욱, KBS시시직격
영상작업정지성
출판허현재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