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뉴스타파] 김건희 녹취록 추가 공개…‘선수’와 직접 소통, 시세 조종 알았다

2023년 12월 21일 20시 00분

김건희 여사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선수와 직접 소통하고, '시세 조종 목적'을 알고 있었다는 정황을 보여주는 통화 녹취록이 추가로 확인됐다.  
뉴스타파는 2010년 1월 25일부터 29일 사이 김건희 여사와 증권사 직원 사이에 이루어진 통화 녹취록 6개를 추가로 입수해 공개한다. 이 시기는 김건희 여사가 자신의 계좌에 대한 주문 권한을 '선수'인 이 모 씨에게 맡겼다고 주장하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1차 작전 시기다. 
녹취록에는 김건희 여사가 주가조작 선수 이 모 씨와 직접 소통한 정황, 그리고 일부 거래의 '시세 조종 목적'을 분명히 알고 있었던 정황이 드러난다. '선수 이 모 씨에게 계좌를 맡겼다가 손해를 보고 절연했을 뿐'이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후보 시절 해명을 완전히 뒤집는 것이다.  

뉴스타파, 도이치 수사기록 만 2천여 쪽 입수…김건희 녹취록 포함

뉴스타파는 지난해 9월 2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한 김건희 여사의 녹취록을 최초로 보도한 바 있다. 이 사건 재판 중에 김건희 여사와 증권사 직원의 통화 녹취록 2건이 법정에서 공개됐기 때문이다. 
이 2건은 2010년 1월 12일과 1월 13일의 통화 녹취록이었다. 2010년 1월 12일은 1차 작전의 주범 이모 씨가 김건희 여사의 신한금융투자 계좌로 처음 거래를 한 날이다. 김건희 여사는 다음 날인 1월 13일까지,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이틀 연속 순매수했다. 
뉴스타파는 법원을 통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기록을 입수했다. 추가로 확보한 김건희 여사 녹취록 6개는, 이 수사기록에 포함된 증권사 직원 진술조서에 첨부돼 있었다.
이후 2010년 1월 25일부터 29일까지 김건희 여사는 이 씨를 통해 도이치모터스 주식에 대한 비정상적인 매매를 이어갔다. 이 과정이 담긴 녹취록 6개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기록에 들어 있었다. 뉴스타파는 민사소송의 당사자로서 문서송부촉탁을 법원에 신청해 지난 9월 만 2천여 쪽에 달하는 이 기록을 입수했다. 

2010년 1월 25일 : 김건희, ‘종가 관여 주문’ 보고 받았다

1월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 동안 주가조작 선수 이 씨를 끼고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매수했던 김건희 여사. 그로부터 12일이 지난 2010년 1월 25일, 김건희 여사는 다시 주식 매수를 재개했다. 이날 오후 2시 50분에 김건희 여사와 신한금융투자 직원의 통화가 이뤄졌다. 
이날 녹취록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종가에 좀 더 넣도록 하겠다"는 신한금융투자직원의 언급이다. 종가에 매수 주문을 넣는다는 것은 단순히 물량을 확보하기 위한 의도가 아닐 수 있기 때문이다. 장 막판에 높은 호가의 매수 주문을 넣어 그날의 종가를 끌어올리는 '작전' 중 하나일 수 있다. 금융당국이나 검찰은 이를 '종가 관여 주문'이라고 부른다. 
검찰 역시 이 부분에 주목했다. 2021년 12월 16일 이루어진 참고인 조사에서 검사는 증권사 직원에게 "당시 기준가가 2,340원이었는데 2,475원에 주문을 낸 것을 보면, 종가 관여를 하려고 했던 것 아니냐"고 물었다. 이날 김건희 여사 계좌에서 나온 주문 가운데는 종가 관여 주문 뿐 아니라 고가 매수 7건, 물량 소진 주문도 3건이 확인됐다. 검사는 이를 근거로 "선수 이 씨의 지시에 따라 호가를 올려가며 주문을 내, 주가를 끌어올리는데 상당한 영향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증권사 직원은 “물량을 확보하려면 이렇게 할 수밖에 없었지만, 주가 상승에 영향력을 미쳤던 것 같다”며 결국 "종가 관여일 수도 있다"고 시인했다. 
결과적으로 김건희 여사는 검사가 의심하고 증권사 직원이 인정한 '종가 관여 주문'을 사전에 보고받은 셈이다. 이날 김건희 여사가 매수한 도이치모터스 주식은 4만 주로. 당일 전체 거래량의 3분의 1에 달했다. 

2010년 1월 26일 : 김건희, ‘약정 금액’인 10억 원 이상 매수 허용

1월 26일에도 김건희 여사는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샀다. 74,700주를 샀는데, 이는 이날 전체 거래량의 3분의 1을 넘어선 수준이었다. 
증권사 직원이 말한 10억 원은 어떤 의미일까. 증권사 전 직원은 검찰 조사에서 “김건희 여사와 1차 작전 선수 이 씨가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10억 원 어치까지 매수하기로 약속했던 것 같다”는 식으로 진술했다. 증권사 직원의 추측은 사실이었다. 실제로 선수 이 씨 지난 2021년 9월 23일 검찰 조사에서, 김건희 여사 주식 계좌에 들어 있는 10억 원에 대한 주문 권한을 받았다고 인정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만약에 그분이 더 원한다고 얘기하면 그렇게 해줘라”고 지시하는 김건희 여사의 말은, 매수 금액이 애초에 약속한 10억 원을 넘어서더라도 이 씨가 주식을 더 사고 싶어하면 사게 하라는 뜻으로 보인다.
이날도 김건희 여사 계좌에서 나온 주문들로 인해 시가 2,415원이었던 주가는 종가 2,560원으로 마감됐다. 김건희 여사가 10억 원 이상의 주식을 사도 좋다고 허용한 것은 이렇듯 이 씨가 주가를 올리는 데 성공했기 때문 아니었냐고 검찰은 의심했다. 

2010년 1월 27일 : 김건희와 주가조작 선수, 직접 소통

김건희 여사는 1월 27일 역시 도이치모터스 주식에 대한 순매수를 이어갔다. 그리고 그동안 주식을 얼마나 샀는지 보여주는 증권사 직원의 말이 녹취록을 통해 확인된다. 
“뒤로 산 게 40만 60주”라는 증권사 직원의 말. 1차 작전의 주범 이모 씨가 김건희 여사 계좌에 관여하기 시작한 2010년 1월 12일부터 바로 이날, 1월 27일까지 다 합쳐 도이치모터스 주식 40만 60주를 매수했다는 얘기다. 한 차례 매도도 없었다. 
이에 따라 검찰은 김건희 여사가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매집한 것으로 의심했다. 증권사 전 직원은 “매집 형태로 돼 있는 것”이 맞다고 시인했다. “전화해서 얘기를 했으니까 (김건희 여사도)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도 검찰에 말했다. '뒤로 산 게'라는 표현은 본격 매집하기 이전에 이미 김건희 여사가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상당수 갖고 있었기 때문에 나온 표현이다.
2010년 1월 27일 오후 2시 36분에 통화가 이뤄지고 15분 뒤, 증권사 직원과 김건희 여사의 통화가 다시 시작됐다. 
이 녹취록에 담긴 대화는 김건희 여사가 1차 작전 주범 이 씨와 직접 소통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정적 증거다.
녹취록에 따르면, 증권사 직원은 이 씨가 주식을 더 사라고 지시하자 도이치모터스 주식 8만 5천 주를 추가로 매수했다. 그러자 김건희 여사는 “그분이 그것도 오늘, 내일 중에 빨리 팔아준다고 하더라”고 증권사 직원에게 말했다. 이 씨가 자신이 운용하는 다른 계좌로 주식을 되사가겠다고 김건희 여사에게 직접 말했다고 볼 수 밖에 없는 정황이다. 
심지어 증권사 직원은 “이런 얘기를 못 들었다”고 했다. 김건희 여사와 주가조작 선수 이 씨 사이에 직접적인 소통이 있었다고 볼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이렇게 말했다. 김건희 여사가 수익을 내달라며 선수 이 씨에게 주식 매매를 위탁한 것은 사실이지만, 김건희 여사와 상관 없이 이 씨가 알아서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매매했다고 말이다. 
즉, 김건희 여사는 주가조작 사건과 무관하다는 취지로 발언을 한 것이다. 뉴스타파가 입수한 2010년 1월 27일 녹취록에 담긴 정황은,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2010년 1월 28일 : 김건희, ‘통정 매매’에 관여

1월 12일부터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사 모으기만 하던 김건희 여사는, 1월 28일 처음으로  매도 주문을 냈다. 
녹취록을 보면 증권사 직원은 매도 가격을 주당 2,550원까지, 도이치모터스 주식 10만 주를 팔겠다고 했다. 그러자 김건희 여사는 본인 계좌로 수익이 나는 거래인지 물었다. 선수 이 씨가 알아서 수익을 내게끔 주식 매매를 일임한 게 아니라, 이 씨가 낸 주문들에 대해 김건희 여사가 건건이 관여하고 개입한 정황이 다시 드러난 것이다. 
김건희 여사가 이날 판 도이치모터스 주식 10만 주 중 일부를 같은 날 누군가 사가는데, 다름 아닌 선수 이 씨가 운영하던 계좌였다. 이 씨가 전날 '팔아준다고' 약속한 그대로였다. 이에 검사는 김건희 여사가 통정 매매에 관여했다고 추정했다. 
◼ 검사 : 현재까지 이OO이 관여한 것으로 확인된 계좌와 김건희 신한투자증권 계좌의 2010.1.28 통정거래 상황을 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이 김건희가 매도한 주식 중 이OO이 관련된  계좌에서 59,378주를 받아간 것이 확인되는데, 이것이 앞서 이OO이 팔아준다고 했다는 것과 맞아 떨어지는 것 아닌가요. 
◻ 증권사 직원 : 그렇겠네요…. 네, 뭐 때문에 1.27에 급하게 더 사게되었는지는 모르지만, 이게 팔아준다고 해서 사간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2021.12.16 증권사 직원 검찰 진술조서 중

2010년 1월 29일 : 김건희, ‘시세 조종 목적’ 보고 받았다

2019년 1월 29일, 증권사 직원은 김건희 여사에게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사야될 것 같다며 그 이유로'주가가 빠지고 있다'는 걸 들었다.  
이 녹취록은 해당 주식 거래에 ‘시세 조종 목적’이 있었음을 김건희 여사가 인지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명확히 입증한다. 현재 도이치모터스 주가가 주당 2,550원으로 떨어졌으니 2,650원으로 주가가 오를 때까지 주식을 매수하겠다는 증권사 직원. 그리고 알겠다고 답하는 김건희 여사. 둘 다 해당 매수 주문이 주가를 올리려는 즉, 시세를 조종하려는 목적으로 이뤄질 것임을 알았다는 것이다. 
실제로 증권사 전 직원은 검찰이 이 부분을 지적하자 한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 시세 조종을 김건희 여사가 직접 지시했다는 주장도 폈다. 이 전 직원은 사실상 시세 조종을 시인하며 웃음을 보이기도 했다. 
◼ 검사 : 위 대화 내용을 보면, 당시 주가가 떨어지자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매수해서 주가를 올리려고 하였던 것으로 보이는데 어떤가요.
◻ 증권사 직원 : (한참 대답을 하지 못하다가) 이제…. 제가 먼저 주식을 사자고 하는 경우는 없고요. 김건희가 저에게 전화를 해서 주가가 떨어지니까 사자고 했던 것 같기도 하고…. 이건 제 추측입니다.

2021.12.16 증권사 직원 검찰 진술조서 중
주가 하락을 방어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이는 이 대량 매수 주문으로, 이날 도이치모터스 주가는 주당 2,520원까지 떨어졌다가 이후 2,670원까지 오른 채로 장을 마감했다. 

뉴스타파, 증권사 직원 진술조서 원문 공개

2010년 1월 12일부터 1월 29일까지, 김건희 여사가 신한금융투자 계좌로 순매수한 도이치모터스 주식은 575,760주다. 이렇게 김건희 여사의 이른바 ‘1회전 투자’ 준비는 마무리됐다. 9개월 뒤인 2010년 10월 쯤, 김건희 여사는 대량으로 매집해 둔 이 주식들을 모두 팔아 3억 원이 넘는 수익을 냈다. 
그러나 법원은 ‘1차 작전’은 ‘2차 작전’과 다른 범행이어서 공소시효가 지났다는 이유로, 아예 유무죄 판단을 내리지 않았다. 
뉴스타파는 김건희 여사와 신한금융투자 직원 사이의 2010년 1월 통화 녹취록이 포함된 증권사 직원의 검찰 진술조서를 원문 그대로 공개한다(https://data.newstapa.org/, 뉴스타파 데이터 포털). 
제작진
취재심인보 박상희
영상 취재오준식
편집정애주 정지성
CG정동우
디자인이도현
출판허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