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연 문화황태자 "장관도, 연설문도 최순실에 주면 실현돼"

2016년 12월 07일 21시 34분

증인 대거 불출석...최순실 없는 ‘최순실’ 청문회

7일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이하 국조특위) 2차 청문회는 증인석 27개 가운데 절반이 겨우 채워진 채 열렸다. 최순실 씨를 비롯한 최 씨 일가(장시호 씨는 참석)와 문고리 3인방 등 핵심 증인들은 김성태 국조특위 위원장의 동행명령에도 불구하고 청문회장에 끝내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최순실 없는 최순실 청문회'가 될 것이란 우려가 현실이 된 것이다.

김기춘 '모르쇠', 김종 '거짓말', 김재열 '오락가락'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등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씨의 수족 역할을 했던 증인들은 국조위원들의 집중 질의에도 불구하고 말을 아꼈다.

특히 김 전 실장은 국조위원들의 집중 질타를 받았다. 세월호 참사 당일 이른바 '대통령의 7시간'의 진상을 밝힐 주요 증인으로 지목됐지만, 그의 진술은 참사 이후 2년 넘게 반복된 답변의 수위를 넘지 않았다. 청문회를 앞두고 박근혜 대통령이 참사 당일 계약직 미용사로부터 머리 손질을 받았다는 사실이 드러나는 등 새로운 의혹이 제기됐지만 김 전 실장은 '자신의 소관이 아니다'라며 모르쇠로 일관했다.

20161208_003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업무수첩('비망록')과 관련돼 있는 추궁도 이어졌다.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은 이 비망록의 2014년 10월 27일자 기록에 '세월호 인양 - 시신인양X, 정부책임, 부담'이라는 메모와 함께 김 전 실장을 뜻하는 '장(長)'이라는 글자가 남아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김기춘 실장이 한 말을 받아적은 것으로 추정되는 이 메모는 세월호를 인양했을 경우 그 책임과 부담이 정부에게 돌아온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아이들이 빠졌는데 시신을 인양하지 말라고 했다면 죽어서도 천당가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전 실장은 "작성자(김영한 전 수석)의 주관적 생각이 가미된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김 전 실장은 청문회 과정 내내 최순실이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없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이같은 김 전 실장의 모로쇠는 청문회 시작 12시간 만에 거짓으로 드러났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누리꾼들의 제보를 받아 청문회장에서 상영한 영상에 따르면, 김 전 실장은 2007년 한나라당 후보 검증 청문회에 법률자문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했다. 이 영상에는 당시 청문회에서 최순실 씨의 실명이 거론되는 장면이 나온다. 이에 김 전 실장은 '최순실의 이름을 못들어봤다고는 말할 수 없겠다'며 진술을 번복했다.

김종 전 차관은 연이어 위증 의혹을 받았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14년 승마협회 관련 비리 의혹을 반박한 문체부의 기자회견이 누구의 지시로 이뤄졌는지 추궁했다. 당시 안 의원은 최 씨의 딸 정유라 씨의 국가대표 선발 과정 둘러싼 비리 의혹을 제기했다가 여당 의원들과 문체부로부터 강한 반발을 산 바 있다.

김 전 차관은 "여당 국회의원들이 지적해 기자회견을 한 것"이라고 답했지만 구체적인 지시자는 밝히지 않았다. 이에 안 의원은 "지난 9월 국회 국정감사 때 문체부의 지시를 받았다던 진술과는 완전히 상반된 내용"이라며 "둘 중 하나는 반드시 위증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20161208_001

최순실 씨의 조카 장시호 씨가 실소유한 사단법인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를 지원하도록 삼성 측에 강요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과 진술이 엇갈렸다. 김 전 차관은 "영재센터에 대한 후원 제안을 한 일 자체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증인으로 출석한 김 사장은 "서울 프라자호텔 일식집에서 다른 제일기획 임원과 김종 차관을 만났고, 이 자리에서 후원금 16억 원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며 구체적인 만남 장소까지 밝혔다.

김종 전 차관과 진실공방을 벌인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도 '오락가락' 행보를 보였다. 영재센터에 대한 후원을 결정한 주체가 어딘지 묻는 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당초 자신이 후원 결정을 내렸다고 진술했지만, 추궁이 계속되자 제일기획이 아닌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 팀이 후원을 결정했다고 번복했다.

차은택 "장관도, 연설문도 최순실에 주면 그대로 반영돼"

다른 증인들이 말 수를 아낀 데 반해 그간 드러나지 않던 내막을 적극적으로 밝힌 증인도 있었다.  

지난달 초 입국 기자회견 이후 처음으로 말문을 연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은 최순실 씨의 부탁을 받아 자신이 써준 글이 대통령 연설문에 포함된 적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장관과 청와대 수석비서관 등 정부 주요 보직에 후보자를 추천해달라는 최 씨의 요청을 받아 자신이 후보자를 추천했고, 곧 이들이 해당 보직에 임명되는 것을 보았다고 말했다.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이 차 씨의 추천을 받아 임명된 인사로 직접 거론됐다.

20161208_002

하지만 차 씨는 자신에 대한 비위 의혹에 대해선 일체 부인했다. 각종 특혜 의혹을 받은 광고대행사 플레이그라운드커뮤니케이션즈 관련 의혹에 대해 "플레이그라운드의 실소유주는 최순실 씨였고, 나는 경영에는 관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포스코 계열의 광고회사 포레카 지분을 강탈하려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공소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사실상 '최순실게이트'의 최초제보자인 고영태 씨 역시 최 씨와의 인연에 대해 진술했다. 고 씨는 최 씨와 관련해 제기된' 남녀관계설'을 부인하며 "대통령의 가방과 의상과 관련해 최 씨를 알게 됐다"고 말했다. 최 씨는 박근혜 대통령의 가방 3,40 개와 의상 100여 벌을 제공했고, 그 대가로 최 씨로부터 4000만원 이상을 받았다고 진술했다.

고 씨는 직원들에 대한 최 씨의 부적절한 언행이 갈등의 원인이었다고 말했다. 2014년 말, 고 씨가 TV조선을 찾아가 최 씨 관련 문건과 의상실 CCTV를 제공했지만 보도가 되지 않았다는 사실도 고 씨의 진술 과정에서 드러났다. 대통령연설문이 담긴 최순실 씨의 태블릿PC를 언론에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전면 부인했다.

얼굴 드러낸 장시호 "최순실 이모를 거스를 수 없었다"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와 누림기획, 더스포츠엠 등 차명법인을 소유하고 스포츠계 이권을 노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장시호 씨도 이날 청문회에 모습을 드러냈다. 건강 상의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던 장 씨는 국회의 동행 명령에 응해 최 씨 일가로서는 유일하게 청문회에 참석했다.

장 씨는 자신과 관련된 법인 모두가 최순실 씨의 지시에 따라 만들어졌고, 자신은 이모인 최 씨의 뜻을 따를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연세대 입학 관련 의혹에 대해선 승마특기생으로 실력을 인정받아 입학한 것이라며 전면 부인했다.


취재 : 오대양, 홍여진, 조현미 촬영 : 정형민 편집 : 정지성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