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부하들이 만든 회사 '기무사 B망 충호회'에 돈 댔다

2018년 10월 02일 20시 15분

1979년 10.26 이후 12.12 군사쿠데타를 일으킨 전두환의 부하들이 모여 만든 광고회사가 기무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이하 기무사) 퇴역군인들의 친목단체 ‘충호안보연합’에 재정 지원을 해 온 사실이 뉴스타파 취재결과 확인됐다. 또 이 회사의 설립, 운영에 참여한 쿠데타의 주역들이 충호안보연합의 핵심 임원으로 활동해 왔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문제의 광고회사는 1987년 설립된 ‘서창기획’. 광고제작과 대행, 군납품업을 하는 이 회사는 수십 년 동안 국방부 특혜 등을 토대로 연간 20억 원 가량의 수익을 올려왔다. 뉴스타파는 최근 연속 보도를 통해, 기무사 퇴역군인단체인 충호안보연합이 기무사와 국정원 등의 지원을 받았고, 기무사 소유 시설을 무상으로 사용하며 인터넷 댓글조작 등에 동원된 정황을 확인, 보도한 바 있다.

2009년 6월 발간된 충호안보연합의 월간지 ‘충호’에는 이 단체의 회원으로 기무사의 참모장을 지낸 송대성 씨가 쓴 기고문이 실려 있다. 제목은 ‘충호안보연합: 회고와 향후 진로’. 그런데 내용 중에 ‘운영이 어려운 서창기획이 충호안보연합을 외부 지원하고 있다’는 구절이 들어 있다.  

충호회에서 소모하는 예산은 대부분 ‘외부지원+일부 충호회원…(중략) 기무사령부 후원금, 운영이 어려운 서창기획, 회장 개인 기부금
송대성 전 기무사 참모장, 2009년 6월 ‘충호 2권’

서창기획은 대체 어떤 회사이길래 기무사 퇴직자들이 만든 민간단체를 지원해 왔던 것일까.

취재진은 먼저 광고회사로 등록된 ‘서창기획’의 등기부등본을 확인해 봤다. 그런데 이 회사의 경영진이 누구인지 알아보는 과정에서 흥미로운 사실들이 드러났다. 회사의 임원 상당수가 기무사의 전신인 보안사령부(이하 보안사) 출신이었던 것. 특히 12.12 군사쿠데타를 일으킨 전두환이 만든 사조직 하나회 소속이거나 10.26 사태 당시 전두환 보안사령관 밑에서 일하던 부하들이었다.

전두환 신군부 - 서창기획 - 충호안보연합 삼각커넥션

서창기획의 초대 대표이사인 류근하(1939년생)는 하나회 멤버로 신군부의 핵심이었던 허화평 전 보안사 비서실장, 허삼수 전 보안사 인사처장 등 육사 17기 동기다. 류 씨는 최근까지 육사 17기 동기회 부회장을 지냈다.

서창기획 등기임원인 변규수도 전두환 군사 쿠데타 당시 육군본부 보안부대장으로 일하며 정권 찬탈에 가담했던 인물. 10.26 사태 당시 보안처 과장을 지냈고, 전두환 정권에서 보안사 기조실장을 지낸 오일랑도 서창기획 임원으로 확인됐다. 육국본부 보안대 과장을 지낸 김효무, 보안사 인사처장을 지낸 신학준 역시 서창기획 이사를 지냈다. 모두 전두환이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뒤, 청와대와 신군부에서 실력자로 불렸던 사람들이다. 그래서일까. 서창기획의 설립일은 공교롭게도 10.26 사태와 같은 날(1987년 10월 26일)이었다.

서창기획 임원 가운데는 충호안보연합의 간부를 지낸 기무사 퇴역군인도 있었다. 10.26 당시 국방부 보안부대장으로 쿠데타에 가담한 김병두는 1993년부터 1997년까지 충호안보연합의 전신인 충호회 회장(3대)을 지냈고, 서창기획 감사인 오모씨도 충보안보연합 사무처장을 지낸 것으로 확인됐다.

정리하면, 전두환 군사쿠데타 주역들이 ‘서창기획’이라는 광고회사를 만들었고, 이 회사의 임원들이 다시 충호안보연합의 임원을 맡으면서 자금을 지원해 온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그렇다면 전두환의 부하들이 설립해 운영해 온 ‘서창기획’은 그 동안 어떤 사업들을 벌여 왔을까. 취재진은 서창기획과 관련된 과거 언론 보도 등 각종 기록을 확인해 봤다. 그 결과 이 회사가 2015년 국방부로부터 일명 가림막 간판사업에서 국방부의 특혜를 받은 문제로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의 조사를 받았던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15년 나온 권익위 조사결과에 따르면, 서창기획은 검문소 등 군사시설을 가리기 위해 설치한 옥외광고판 사업권을 국방부로부터 수의계약으로 받아 수익을 챙겨왔다. 24개 옥외 광고판 사업을 운영하며 얻은 수익은 연간 20억 원이 넘었다. 권익위 조사결과가 나온 뒤인 2016년, 서창기획은 갑자기 법인을 청산했다. 2015년 권익위 조사관으로 이 사건을 조사했던 김영수 국방권익연구소장(전 소령)은 이렇게 말했다.  

서창기획은 이름만 있는 페이퍼컴퍼니입니다. 가림간판 사업으로 수십 억 원의 수익을 챙겼는데, 당시 이 사업을 챙겨준 곳은 기무사였습니다. 서창기획의 자금줄은 가림막 간판 사업말고도 더 있을 겁니다. 군납이나 방산에 직접 관여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회사는 없어졌지만 반드시 조사해서 실체를 밝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김영수 국방권익연구소장, 전 소령

충호안보연합, 행자부에서도 8년 간 2억 800만 원 지원받아  

충호안보연합이 이명박 정부 들어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전환한 뒤,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로부터도 2억 원이 넘는 국고를 지원받은 사실도 추가로 확인됐다. 행안부가 공개해 온 ‘비영리 민간단체 공익사업지원’ 문건에 따르면, 충호안보연합은 2009년 사단법인으로 전환한 뒤 ‘통일 안보 교육을 통한 국민 안보관 확립’ 등을 이유로 매년 3000만 원 이상을 지원받았다. 이렇게 지원받은 금액은 이명박, 박근혜 집권기인 지난 8년 간 모두 2억 800만 원이었다. 이로써 충호안보연합에 돈을 댄 곳은 기무사와 국정원은 물론 전두환 부하들이 만든 민간기업과 행안부까지 광범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취재 : 강현석
촬영 : 신영철, 김기철, 정형민
편집 : 정지성
CG : 정동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