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격자들 54회 예고 "GMO의 습격"

2016년 04월 21일 18시 33분

뉴스타파 <목격자들>은 2015년 이후 농촌진흥청이 전국 7곳에서 10개 GMO 품종을 시험, 개발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번 주 <목격자들>에서 공개한다. 또 GMO 다국적기업 몬산토와 우리나라 GMO 이익단체와의 관계도 추적했다.

▲ 전북 익산에 있는 국립식량과학원 벼 시험재배장, 2013년 이곳에서 GMO 벼를 실험재배했다.
▲ 전북 익산에 있는 국립식량과학원 벼 시험재배장, 2013년 이곳에서 GMO 벼를 실험재배했다.

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흔히 유전자 조작 또는 변형 식품의 약자다. 지난해 9월, 농촌진흥청은 산업용 GMO 쌀에 대해 상용화 방침을 밝힌 이후 논쟁은 다시 불거졌다. 한국은 최대 식용 GMO 수입 국가 중 하나다.

GMO에 대한 안전성과 표시 제도 논란은 여전하다. 일각에서는 GMO는 안전하다고 주장하지만, 최근 미국의 버몬트주 등에서는 식품의 GMO 포함 여부를 표시하도록 법제화하고 있다 .

지난해 법원은 경실련이 주요 GMO 수입업체의 수입현황을 공개하라며 식약처를 상대로 낸 정보공개 청구 소송에서 경실련의 손을 들어줬다.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한 것이다. 하지만 식약처는 즉각 공개하지 않은 채 항소했다. 정보 폐쇄성은 여전하다.

관련뉴스